목차

1. 사업구조

2. 성장가능성 및 경제적 해자

3. 재무제표 및 배당금

4. 약점

5. 주가 및 전문가 의견

6. 내 생각

1. Aplied Materials의 특징

2. 성장가능성 및 경제적 해자

-선요약-

반도체 장비 증착분야 세계 1위, 독보적 기술력

 

AMAT 는 증착(Deposition) 분야 세계 1등이고, 독보적인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

 

독보적인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

 

반도체가 완성되기까지, 세세하게 나누면 200가지도 넘는 공정이 있겠지만,정말 크게 보면 전공정 / 후공정으로 나눌 수 있다.

 

대체로 시장은 전공정이 훨씬 크고, 기술자체도 좀 더 어렵다.AMAT는 전공정 중 Depoisiton 공정의 No.1 회사이다.간략하게, High Density Plasma를 사용해서진행하는 Gap Fill 공정(Passivation을 위한)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겠다.

 

반도체가 점점 소형화(집적화)되면서, CD 및 Pitch 가 감소하고 있다.

그림에 보면 밝은 녹색 부분에 전기가 통하지 않고 위까지 감싸는게 Passivation 공정인데,

Bar의 넓이(CD) 및 Pitch가 감소하여 그 양 옆을 SiO 혹은 SiN 등을 통해 봉해주는

작업이 점점 어려워 지고 있다.(SiO , SiN은 절연체)

(대략..저런 녹색 바를 건물을 세우듯 층층이 쌓아서 반도체 기판이 만들어진다.)

위의 C사진을 보면 Seam 이라는 것이 보이는데, Seam 은 결점으로 없이 왼쪽의 B사진 처럼 깔끔하게 채우는게 목표이다.(Seam 외에 Void , Plasma Damage 등 도 Defect)

Void ,Seam 등이 있다면 빈 공간이 있어서 절연이 파괴되거나, Leakage Current가 흐를 수 있다.굉장히 어려운 공정인데, AMAT는 이런 공정 등 증착관련 공정에서 큰 강점을 보인다.

 

2019년 반도체 장비 업체 순위

순위만 보더라도, 얼마나 중요도가 높은 회사인지 알 수 있다.

3. 재무제표 및 배당금

재무제표 일부

필자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들만 떼어서 가져왔다.

EPS : 주당순이익 -> 주식 1주가 1년간 번 수익, 개인적으로 미국 주식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함

PER : 1주당 주가/주당순이익 -> 현재 주가가 수익대비 얼마인가, 높을수록 고평가 낮을 수록 저평가

 

아래는 EPS와 주가를 나타낸 그래프  

배당금

AMAT 배당

 

4. 약점

1. 최근 미중무역 전쟁으로, 중국 수출에 타격이 있다.(SMIC 때리기 등)

2. 반도체는 싸이클을 탄다.

5. 주가 및 전문가 의견

AMAT 주가

전문가들의 목표가

6. 내 생각

살아가는데 무수히 많은 전자제품을 사용하고, 앞으로는 전자제품의 의존도가 높아질 것은 자명하다.대부분의 전자제품에는 반도체가 들어가고, 반도체가 만들어지기까지 수많은 공정이 필요하다.반도체 공정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여러 장비가 필요하고 그 중 꼭 필요한게 증착 공정이다.이런 증착공정계의 넘버 원이 바로 AMAT이다.

 

(간단히 설명 및 비교하면, 치킨이 반도체라면 치킨을 튀기는 기계를 만드는 업체..)

 

세계 반도체 장비 업계의 3대장이 모여 반도체의 구조를 만든다.노광(패턴 그리기)-ASML 증착(쌓기)-AMAT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즈식각(깎기)-LRCX 램리서치

3개가 순서대로 진행되지 않는다. 하지만, 패턴을 그리고, 쌓고 깎고를 반복해서 

비로소 반도체가 만들어 지는 것이다.

 

최근 미중무역전쟁으로 주가가 별로 좋지 못했지만,(물론 앞으로도 무역전쟁이 어떻게 될지는 모르지만)

분명 해자가 있는 기업이고, 성장할 수 있는 기업이다.

 

반도체 관련 기업 하나쯤은 미래를 위해 포트폴리오에 넣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개별 기업 공부가 쉽지 않다면 SMH 등에 투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반도체 ETF

 

결론적으로 AMAT를 구매해야 할 사람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1. 반도체 성장을 믿고 CYCLE에 탑승하고 싶은 사람

2. 독보적인 기술을 가진 기업에 투자하고 싶은 사람

(추후에 LRCX 등 기업분석도 진행 예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