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사업구조

2. 성장가능성 및 경제적 해자

3. 재무제표 및 배당금

4. 약점

5. 주가 및 전문가 의견

6. 내 생각

1. 나이키의 특징

-선요약-

세계 1위의 신발 및 스포츠웨어 기업

-브랜드 가치(10 apparel brands worldwide in 2020)-

2020 U.S. Top Apparel Rankings

 

-나이키 로고 토막상식-

나이키 로고는 Swoosh('휙 하는 소리를 내며 움직이다')로, 그리스 로마신화에서 나오는 승리의 여신

니케(Nike)'의 날개를 옆에서 본 모습을 형상화한 것이다.

빌 보이먼(육상코치), 필 나이트(회계학을 전공하던 육상선수)가 공동 창업자이며, 지인인 캐로린 데이비슨에게 의뢰하여 로고 제작 비용으로 35달러를 지불했다고 한다.

이 후 거대기업이 된 후,  데이비슨에게 나이키 주식 500주 및 금반지를 줬다고 한다.

2. 성장가능성 및 경제적 해자

-선요약-

ㄱ. 앱 출시 등 판매 채널 확대

ㄴ. 미국인이 사랑하는 브랜드 상위권

ㄷ. 구독 서비스 출시(나이키 어드벤처 클럽)

age : 18 to 64 에서 24위
age : 25 to 64 에서 23위
age : 25 to 44 에서 19위

실질적으로 경제활동을 왕성히 하는 그룹에서 19위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기업

돈을 벌고 경제활동을 하는 계층이 사랑하는 기업은 성장성이 크다고 생각한다.

출처 : mblm.com/lab/ranking-tool/?region=1&yr=2020

 

나이키 어드벤처 클럽

나이키 어드벤처 클럽을 통해 아동을 타겟으로 구독 서비스를 실시중이다.

3. 재무제표 및 배당금

재무제표 일부

필자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들만 떼어서 가져왔다.(풀버전은 출처 참고)

EPS : 주당순이익 -> 주식 1주가 1년간 번 수익, 개인적으로 미국 주식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함

PER : 1주당 주가/주당순이익 -> 현재 주가가 수익대비 얼마인가, 높을수록 고평가 낮을 수록 저평가

globalmonitor.einfomax.co.kr/mr_usa_hts.html#/04/01

 

Global Market Monitor - USA

 

globalmonitor.einfomax.co.kr

아래는 EPS와 주가를 나타낸 그래프  

배당금

아래는 주식분할 이력

나이키 주식분할

4. 약점

1. 구독서비스 신청 후 신발 선택에 제약이 있다.(특정 신발만 고를 수 있음)

(다만, 이러한 약점들은 보완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2. 경쟁자가 많다.

5. 주가 및 전문가 의견

나이키 주가

전문가들의 목표가

오늘 기준 27명 Buy 5명 Hold 3명 Sell

전문가 의견 

 

6. 내 생각

나이키는 단순 스포츠 브랜드를 넘어 , 세계에서 가장 잘 알려진 로고를 가지고 있다.

로고 자체만으로 260억 달러의 수입성을 가진다고 한다.

나이키의 운동화를 신어보면 알겠지만, 대체적으로 착화감이 우수하다.

또한, 유행이 돌고돌아 에어맥스95 등 오래전의 디자인이 다시금 인기를 끌기도 한다.

품질이 좋지 못했다면, 이렇게까지 스포츠 브랜드가 성장할 수 없었을 것이다.

이러한 품질 및 전세대에 걸쳐 사랑을 받고 있는 나이키는 지속적으로 우상항 할 것으로 생각된다.

한국에서 미국투자를 하는 투자자로서, 많은 미국기업들을 다 알 수 가 없다.

기업의 비지니스 모델도 모른채 남의 말을 듣고 투자하는 것 보다는

실질적으로 기업의 제품을 써보고 판단하여 투자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진리는 아니겠지만, 적어도 주가에 물려있을 때 심적으로 큰 위안이 된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신발을 한 켤레만 가지고 있지 않다.

(발은 2개지만 마치 지네라도 되는냥, 신발은 여러켤레 가지고 있는...)

그 중 필수적인 신발 중 하나가 운동화인데 한국사람 중 나이키 신발이 없는 사람은

대게 극 소수일 것으로 생각된다.

(적어도 내 주위 사람들의 신발을 생각해보면 나이키 신발 하나정도는 가지고 있는 것 같다.)

2017년 데이터를 보면 나이키와 아디다스의 점유율은 63%이다.

 

또한 코로나 이후의 대응도 성공적이었는데, 몇 년전부터 디지털 확대 전략을 통해

3분기의 중화권 매출이 약 15억 달러(-5% yoy)를 기록했다고 한다.

코로나 이후에 일상생활이 복귀되면, 더욱 더 견고하게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결론적으로 나이키(NKE)를 구매해야 할 사람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1. 나이키 제품을 좋아하는 사람

2. ABC 마트 혹은  슈마커 등 신발 판매 매장에서 나이키 신발을 구매했거나, 구매 예정인 사람

참고로 구글에 abc마트만 타이핑해도, abc마트 나이키가 뜨는 것을 볼 수 있다.

3. 코로나가 결국은 지나가고, 다시 정상화 되어 나이키가 발전할 것으로 생각되는 사람

4. 배당금을 꾸준히 올려주고, 성장하는 회사와 함께하고 싶은 사람

 

여담으로 좋은 주식이고 계속 매수하고 싶은 회사지만, 현재의 주가는 다소 높다고 생각하여

조정을 받으면, 그 때 진입하면 좋을 것 같다.

(물론 이런 생각을 하다가 주식을 놓치는 경우도 빈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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